보석 TD 공략

|
              

오늘은 평소에 좋아하는 보석TD에 대해서 공략법을 볼게영 'ㅂ'

유즈맵의 대한 간단한 설명 이나 사진

( 내용출처 http://cafe.naver.com/clando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807& )


 외국 GEM TD 맵을 한글판으로 수정하고 하드코어 버전으로 변형된 맵입니다.

보석타워의 맵은 대략 원본 GEM TD를 비롯해 한글판 GEM TD와 보석타워하드코어빠찡코 이렇게 3개 정도 있습니다.

각 버전마다 보석타워의 데미지, 공속, 사거리, 조합 및 조합업글이 모두 다릅니다.

그중 보타하코빠찡은 극악의 난이도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4라운드도 채 버티지못하고 나가기 일수죠.

보타하코빠찡이 더 재밌고 많이하는 이유는 일단 한글판이라는 점과 더 많아진 보석류의 업글 때문일것 같네요.

나온지 아주아주 오래 된 맵같구요 타워나 디펜스류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두번쯤 해보지 않았을까 싶네요.

한달정도 플레이해본 결과 꽤 재미있길래 추천을 해봅니다.

 

아래 부터는 공략.

 

※ 게임형식

- 라운드 마다 5개의 보석을 건설 할 수 있고, 보석은 항상 랜덤하게 나오며 총 5개의 보석중 한개의 보석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선택된 보석은 계속 유지되며 선택되지 않은 보석은 모두 바위로 변하게 됩니다.

- 보석을 선택하게되면 라운드가 시작되고 10기의 몹이 나옵니다. 10기의 몹을 다 잡으면 다시 보석을 건설하고 선택하면서 플레이하는 턴방식형 개인 타워디펜스 입니다.

- 몹은 7개의 체크포인트를 찍고 광산으로 향하며 광산에 들어가면 광산에 피가 빠집니다. 광산의 피가 0 이하로 되면 게임이 끝납니다.

- 선택한 보석과 나머지 바위들로 미로를 만들면서 플레이합니다. 몹은 공격하지 않지만 체크 포인트로 가는길이 보석이나 바위로 막혀있으면 막혀있는곳을 파괴합니다.

- 10, 15, 20, 25, 30, 35 라운드 마다 극악의 피통을 가진 하드코어 몹이 나옵니다.

- 40 라운드 이후로는 모두 하드코어 몹만 나옵니다.

- 4의 배수인 4, 8, 12등의 라운드는 공중 유닛이 나오며 공중 유닛은 보석이나 바위의 미로를 무시하고 체크포인트로 이동합니다.

- 광산에서 보석 질 향상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 좋은 보석을 건설 할 수 있습니다. (20>50>80>110>140>170>200>230골드)

- 광산에서 광산수명구입을 통해 광산의 체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광산의 체력은 50이나 실제론 100까지 올라갑니다. (5골드)

- 보석 질 향상을 끝까지 업그레이드 하면 최상급 보석 찬스로 원하는 최상급 보석을 일정 확률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175골드)

- 보석 질 향상을 끝까지 업그레이드 하면 슬레이트 찬스로 원하는 슬레이트를 일정 확률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125골드)

- 보석 질 향상을 끝까지 업그레이드 하면 찬스확률추가 업글을 통해 최상급 보석찬스 및 슬레이트 찬스의 일정 확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50>75>100>125>150골드)

- 보석 질 향상을 끝까지 업그레이드 하면 중앙에 타짜가 생성되며 타짜를 통해 빠찡코 또는 블랙잭 도박을 할 수 있고 도박을 통해 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보석의 종류와 단계 및 보석조합

보석의 종류 : 다이아몬드사파이어토파즈, 에메랄드오팔아쿠아마린루비자수정 // 총 8개

보석의 단계 : 최하급 > 하급 > 중급 > 상급 > 최상급 > 거대한 > 황금상

보석조합의 종류 : 은, 공작석, 스타루비, 비취, 레드 크리스탈, 다크 에메랄드, 옐로우 사파이어, 블러드 스톤, 우라늄 238, 황금, 핑크 다이아몬드, 블랙 오팔, 파라이바 투어말린 // 총 13개

- 보석은 킬수를 가지가되며 10킬마다 데미지가 10% 증가되며 최대 120킬(120%)까지 가능합니다.

- 플레이어의 생명의 수를 나타내는 광산 옆에보면 스페셜 레시피라는 건물에 조합에 필요한 보석이 나와있습니다. 공개되어 있는 재료는 총13개지만 브릭이라는 조합을 통해 더 많은 조합을 할 수 있습니다. 파라이바 투어말린을 제외한 모든 보석조합은 3개로 이루어집니다.

- 매 라운드마다 건설하는 5개의 보석중 조합에 필요한 보석의 재료가 모두 나오면 스페셜 조합으로 한방에 조합된 보석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한방 조합을 보통 원힛이라 부릅니다.

- 5개의 보석 중 종류와 단계가 똑같은 보석이 2개 이상이 나오면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보석으로 조합 가능합니다. (예 : 최하급 토파즈 2개 > 하급 토파즈)

- 5개의 보석 중 종류와 단계가 똑같은 보석이 4개 이상이 나오면 두단계 업그레이드된 보석으로 조합 가능합니다. (예 : 최하급 토파즈 4개 > 중급 토파즈)

- 보석복제를 통해 다른 보석으로 복제가 가능합니다. 보석복제가 가능한 보석은 스타루비, 비취가와 거대한 시리즈의 보석은 모두 다 보석복제가 가능합니다. 복제할수 있는 종류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 브릭을 통해 두단계 업그레이드된 보석 조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5개의 보석중 최하급 토파즈가 2개 나왔을때 그냥 조합을 하게되면 하급 토파즈가 나오지만 최하급 토파즈 한개를 제외한 모든 보석을 강제어택으로 파괴한 뒤 30초 후에 최하급 토파즈를 조합하면 하급이 아닌 중급 토파즈로 조합이 됩니다. 하지만 나머지 4개의 바위는 나오지 않습니다. 브릭은 꼭 필요한 조합법이고 보석 질 향상이 꽤 되있을때 상급 브릭을 통해 거대한 보석을 얻을 수 있으며 최상급 브릭을 통해서는 황금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슬레이트 종류 및 슬레이트조합

레이트의 종류 : 공중 슬레이트, 독 슬레이트, 슬로우 슬레이트, 레인지 슬레이트, 정지 슬레이트, 마법 슬레이트, 오팔 맥상 슬레이트, 데미지 슬레이트 // 총 8개

슬레이트 조합의 종류 : 고대의 덫 슬레이트, 생령 슬레이트, 엘더 슬레이트, 바이퍼 슬레이트 // 총 4개

- 슬레이트는 킬수를 가지게되며 최대 120킬까지 가지게됩니다.

- 스페셜 레시피 건물 근처에 슬레이트 레시피 건물에 조합에 필요한 재료가 나와있습니다.

- 슬레이트는 매 라운드마다 건설하는 5개의 보석중 슬레이트 재료가 나와야만 지을수 있고 슬레이트 찬스를 통해서도 얻을수 있습니다. 슬레이트에 필요한 모든 재료는 2가지 이며 모두 중급보석+하급보석의 재료로 되있습니다. 보석 질 향상이 110~170 사이일때 가장 잘 나옵니다.

- 슬레이트는 바위나 보석과 겹쳐질수 있으며 조합되지 않은 4개의 슬레이트가 한곳에 뭉쳐질 수 있으나, 조합된 슬레이트도 4개까지 뭉쳐질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종류거나 조합의 재료가 되는 슬레이트는 한곳에 같이 뭉칠 수 없습니다.

- 모든 슬레이트는 위치이동이 1회 가능하며 조합을 하게되면 다시 한번더 할 수 있습니다.

 

※ 10 라운드 까지의 공략

위 내용은 몇번 해보면 어느정도 다 파악이 되는 내용들이구요, 브릭만 알고계심 될거같네요.

10라운드에서 20라운드까지가 가장 고비인데 10라운드까지 공략을 하겠습니다~

일단 몹의 체크포인트를 이해하고 미로를 만드는게 가장 우선입니다.

제가 소개하는 미로는 공방이나 채널에서도 하시는 분들이 별로없어서 미로 마스터를 하시려면 리플을 보셔야 할거구요 공방에선 보통 뱀미로를 자주씁니다.

여러가지 미로를 써본 결과 지금 소개하는 미로가 가장 안정적이며 가장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한거 같네요.

 

10라운드 대비책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중앙 파이어스타 (스타루비 풀업)

- 중앙 행운의 중국 비취 (비취 풀업)

- 중앙 파이어스타(스루풀업) + 비취(노업)

- 중앙 레인지 슬레이트 + 독슬레이트 or 중급 에메랄드 or 비취 or 스루

- 중앙 바이퍼 슬레이트

 

스타루비 재료 (최하급루비+하급루비+최하급자수정)

비취 재료 (중급에메랄드+중급오팔+하급사파이어)

 

초반 원힛의 은이나 공작석의 2단계 업으로도 공략은 가능하나 그렇게 공략을 하게되면 후반부에 털리게됩니다.

스루나 비취를 노리는 이유는 초반에 안정적이며 후반부엔 다른 보석으로 복제가(블러드 스톤)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킬수먹은 비취나 스루를 중후반에 빠찡을 통해 블러드 스톤으로 복제하고 풀업을 해야됩니다.

블러드 스톤은 가장 쌘 타워지만 킬수가 없으면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킬수가 높을수록 크리티컬 확률과 배수가 늘어납니다.

100킬 이상의 블러드 스톤은 100%확률로 50배의 크리티컬 능력이 생깁니다.

 

공방에서 게임하다보면 중앙 스타루비를 실패해서 10라운드도 안되서 나가는 사람들이 반가까이 됩니다.

중앙 스루를 가장 잘 띄우는 단계는 하루>최하루>최자수 입니다.

절대 최하루>최자수>하루 이 단계로 하지마세요. 80% 이상은 실패합니다.

 

 

 

 

1라운드 : 보석질업이 0단계 상태라 최하급의 보석들만 나옵니다. 최하급 보석 8개중 랜덤으로 5개를 가지게 되는데 정석에 가까운 선택 방법은 하루 > 중에(브릭) or 중오(브릭) > 하사(조합) > 공작(원힛) > 은(원힛) > 최하루 순 입니다.

스타루비를 노린 1라운드 자수정은 안합니다. 2라운드 보석중 위에 재료들이 하나라도 뜨지 않는다면 망한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위 재료들중 하나라도 안나왔다면 80%이상 하급조합이 가능한 보석은 나옵니다. 사거리 잘 보시고 하급조합 이라도 갑니다.

 

 

 

 

2라운드 : 몹을 모두 잡았다면 27원이 있습니다. 광산에서 질업을 한번 해줍니다. 2라운의 경우 5%미만의 확률로 스루 원힛이 나옵니다. 천천히 지으세요.

보석 4개중 스루원힛이 나왔다면 정중앙에 한개 지어주고 정중앙에 지은 보석으로 스페셜조합해서 스루를 갑니다.

보석 4개중 스루원힛 재료 2개만 나왔다 하더라도 정중앙 한개 지어서 중앙원힛 노립니다.

 

1라에 하루를 뽑았다면 최하루나 최자수를 노리면 됩니다.

1라에 중에나 중오 브릭을 했다면 스루 재료중 아무거나 하나 노리면 됩니다.

1라에 하사를 뽑았다면 중에나 중오 브릭을 노립니다. 없다면 스루 재료를 갑니다.

 

 

 

 

3라운드 : 두두가 나옵니다. 만약 1~2라운드에 최하루와 최자수를 선택했다면 ㅈㅈ입니다.

1~2 라운드까지는 최하루나 하루 하나로만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3라운드는 불가능합니다.

3라도 2라와 마찬가지로 스루 원힛 가능성이 있으니 천천히 지으세요.

 

1~2라에 하루와 최하루 or 하루와 최자수를 뽑았다면 중앙으로가 스루를 노립니다. 검은색 칠해져있는곳에 3개를 건설하고

3개중에 마지막 스루재료가 나왔다면 왼쪽에 대각으로 계속 미로를 만들고 3개중 나오지 않았다면 정중앙에 있는 보석을 파괴해서 2번 더 노려봅니다. 60% 정도의 확률로 성공하나 실패했다면 큰일입니다.

하루와 최하루의 경우 3라운드 클리어가 수월하긴 하나 하루와 최자수의 경우 3라운드 클리어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일단 3라 스루에 실패했을때의 우선순위는 중에 or 중오 브릭 > 하사 순 입니다.

위에것이 하나도 없다면 4라에 스루를 또 노릴수 있으니 일단 3라운드 클리어에 집중합니다.

3라운드를 넘길수 있는 보석을 선택해야됩니다.

3라 몹의경우 물공격에 90%의 데미지를 입게됩니다. 물공에는 오팔과 아쿠아마린이 있으나 최하급의 경우는 있으나 마나하고, 하급이상은 3라운드 클리어에 충분합니다.

아쿠아마린은 사거리가 매우 짧기때문에 보석 위치를 잘보셔야 됩니다.

물공까지 나온게 없거나 최하급 물공이 나오거나 다른 하급이상의 조합이라도 안나왔으면 클리어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1.4로 2~3마리 겨우잡고 겨우 클리어는 할 수 있으나 과감히 포기해 버립니다. -_-

 

1~2라에 중에나 중오 브릭을 했다면 충분히 클리어 가능하니 스루재료나 비취재료를 노립니다.

 

 

 

4라운드 : 첫 공중몹 입니다.

 

ps: 위스샷의 경우는 제가 절대 하지말라던 최하루>최자>하루로 운좋게 중앙에 스루를 띄운모습입니다. -_- (3라는 하오로 버텼지요..)

 

1~3라에 중앙스루를 못띄웠지만 물공이나 다른 하급이상의 보석으로 넘긴경우 똑같이 중앙스루를 노립게 됩니다.

먼저있던 중앙쪽 바위는 삭제하고 스루를 노립니다. (질업은 하지 않은상태)

4라운드의 공중의 경우 중앙 스루 노린다고 괜한 보석을 파괴하지는 마세요.

4라도 3라와 더불러 클리어 하기 힘듭니다.

자~ 스루가 떳나요?

안떳으면 3라와 같이 4라운드 클리어에 집중해야하지만 한번되있는 질업으론 뭐가 나온다한들 힘듭니다.

공작이나 은이 있다면 25원주고 한번 업을해주면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그치만 3라스루에 실패하고 클리어에 집중했다면 우울하겠네요.

역시 3라와 마찬가지로 중에나 중오 브릭이 나온다면 바로 합니다.

하루+최하루+하사 or 하오 or 하아 상태에서 쩜사를 잘만 해준다면 2~4기 안팍으로 흘리고 모두 잡을수 있습니다.

 

1~3라에 중에 브릭한게 있다면 충분히 클리어 가능합니다. (단 중에 위치가 중앙쪽이여야됨)

1~3라에 중오 브릭한게 있다면 약간 힘듭니다. 하사가 있다면 하사로 몹 한마리씩 때려줍니다.

이것도 없고 저것도 없다면 4라운드 이번역시 4라 클리어에 집중을 해야되는데 중앙 중아나 중토 라도 간다면 다행히 게임이 끝나진 않지만 사실상 끝난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보석의 종류는 8가지이고 1라운드 이후 질업을 하면 최하급 70% 하급 30%의 확률을 갖게됩니다.

아무리 정석을 말한다 하더라도 경우의 수는 모두 설명하기 힘들정도로 많습니다.

 

한달가량 플레이 해보면서 느낀 가장 안정적이고 가장 높은 확률로 조합할수 있는 최고의 순서만을 나열해본거구요.

실력이 아무리 좋다한들 보석운이 없으면 힘든게임입니다.

또한 보석운이 아무리 없다한들 라운드마다 상성을 이해하고 경험이 있다면 스루나 비취없이도 10라운드 15라운드 클리어는 가능하나 매 라운드마다 힘에겹죠.

 

채널에서 사람들과 공방으로 풀방을 해도 10라운드전에 반이상은 빠집니다.

보석 운없다고 그냥 나간다고 뭐라 하진 않으나 보석운이 드럽게 없어도 해볼때까진 해보는게 그냥 나가는 사람들 보다는 훨씬 실력에 도움이 되는거같네요.

 

혼자서 싱글도 가능하니 몇번 하다보면 감이 오실겁니다~

아래부터는 중앙스루를 띄운경우 10라운드까지의 미로를 만드는 모습입니다.

 

- 몹을 한마리도 놓치지 않았을 경우 보석질업 140원 전까지만 하면 10라운드때 비취나 스루 2단계 업에필요한 돈 205원이 남습니다. (비취나 스루 둘중 한개만 1단계 업을 해줬을경우)

 

 

 

 

  

 

최종미로 그림판 버전입니다 ㅋㅋ 몹이 1~5번 순으로 순회하고 광산을 갑니다~ 몹이가는 경로를 한번 그려보세요.

 내용출처

http://cafe.naver.com/clando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4807&